지식의, 지식에 의한, 지식을 위한 블로그


CSS 수많은 속성 가운데 float 속성은 자기 자신의 위치를 주변의 콘텐츠로부터 상대적으로 배치하는 속성이다. 


float은 사전적 의미로 ‘뜨다, 띄우다, 뜨는 물건, 부유물’ 이라는 의미가 담겨져 있다. float은 높이가 가변적인 다단 컬럼 형태의 CSS 레이아웃을 위하여 반드시 요구되는 속성으로서 처음 CSS 배치기법을 익힐 때 가장 이해하기 어려운 속성중의 하나이다. float 속성이 부여된 엘리먼트는 좌측이나 우측으로 배치되면서 주변 콘텐츠의 배치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어렵지 않게 학습되나 ‘float 된 엘리먼트가 부모 엘리먼트의 높이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사실’은 많은 경험 후 깨닫게 되는 것이다.


clear 속성은 float이 더이상 주변 엘리먼트의 배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해제시키는 속성이다. Internet Explorer와 Firefox 브라우저는 float, clear 속성에 관한 버그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float과 clear의 표준 렌더링이 어떻게 구현되는지를 학습할 때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버그를 해결하는 방법도 포함시켜 포스팅 할 예정이다.

해당 포스팅은 ‘float된 자식 엘리먼트의 높이를 부모 엘리먼트에 반영하도록 대응하는 방법’ 이라고 한마디로 설명할 수 있다.


-


float에 아무런 대응도 하지 않은 상태


#container는 부모 엘리먼트이며 #lnb와 #content는 자식 엘리먼트로서 현재 float된 상태이다. 위의 예제는 float에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으면 자식 엘리먼트가 부모 엘리먼트의 높이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container의 높이가 자식 엘리먼트의 높이를 반영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한다.



float에 float으로 대응하는 방법


자식 엘리먼트의 높이를 부모에게 반영하는 방법으로 부모에게도 float 속성을 부여하는 방법이 있다. 부모에게 float 속성을 부여하게 되면 부모 엘리먼트는 자식 엘리먼트의 높이를 반영한다. 하지만 부모 엘리먼트의 너비는 float된 두 자식의 너비를 담을만큼만 작게 줄어든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부모의 너비가 브라우저 크기에 따라 가변적이어야 하는 경우에 적용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또한 조상 엘리먼트들이 겹겹이 존재하는 경우 자식의 높이를 조상 엘리먼트에게 각각 전달하기 위하여 조상 엘리먼트들을 모두 float 시켜야 하므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것을 권장하지 않는 방법이다.



float에 overflow 속성으로 대응하는 방법


자식 엘리먼트의 높이를 부모에게 반영하는 방법으로, 부모 엘리먼트에 overflow:auto 또는 overflow:hidden 속성을 부여하는 방법이 있다. overflow:auto 속성은 자식의 너비가 가변적이고 부모의 너비보다 커지는 상황이 발생할 때 가로 스크롤바를 유발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권장하는 방식이 아니다. overflow:hidden 속성은 그러한 상황에서 가로 스크롤바를 유발하지는 않지만 자식의 너비가 넘치는 경우 넘치는 부분이 잘리기 때문에 이 역시 완전하게 안전한 방법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float을 빈 엘리먼트로 clear 하는 방법


이 방법은 #container 영역이 끝나기 직전 빈 엘리먼트를 넣고 빈 엘리먼트에 clear:both 속성을 부여하여 부모가 자식의 높이를 인식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의미 없는 빈 엘리먼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 역시 권장되는 방법은 아니다.



float을 가상 선택자 :after로 clear 하는 방법


가장 탁월하다고 생각하는 방법 이다. 우선 ‘가상 선택자‘라는 개념을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약간 상세히 설명하자면, 익히 알고 있는 :link, :visited, :hover, :active, :focus는 모두 가상 선택자이다. ‘가상 선택자’는 다시 ‘가상 클래스‘와 ‘가상 엘리먼트‘로 구분할 수 있는데, ‘가상 클래스‘는 특정 엘리먼트에 대하여 아무런 class를 부여하지 않았지만 마치 역동적으로 class를 변경한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는 것들로서 이미 존재하는 엘리먼트에 조합해서 사용할 수 있다.  :link, :visited, :hover, :active, :focus, :first-child가 가상 클래스에 해당되는데 한편 ‘가상 엘리먼트‘란, 존재하지 않는 엘리먼트를 가상으로 생성해내는 선택자로서 :first-line, :first-letter, :before, :after가 있다. 심지어 :before와 :after는 HTML문서상에 존재하지 않는 콘텐츠를 출력시키기도 한다. 이렇게 가상의 엘리먼트를 생성 #container:after {content:" "} 시킨 다음 display:block; clear:both 처리를 추가하게 되면 의미 없는 빈 엘리먼트를 사용하지 않으면서도 가상 엘리먼트를 이용하여 깔끔하게 float이 clear(해제)된다.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카카오스토리

구글플러스

댓글달기
  1. 좀어렵긴하지만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
    ^^
  2. 어렵지만 이해하면 재미가 있을꺼 같아요!